본문 바로가기
금융 정보

주택연금 수령액 계산과 가입조건

by 지식숲 2021. 10. 13.

날이 갈수록 빨라지는 고령화로 인해 어르신들의 노후 대책에 대한 고민도 커져가고 있습니다. 주택은 가지고 있지만 대출금 상환이나 소득 부족으로 인한 걱정을 하시는 어르신들께 주택을 담보로 다달이 일정한 소득을 보장하는 것이 주택 연금인데요, 이 주택 연금의 가입 조건과 수령액을 계산하는 방법에 대해 안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가입조건

  • 부부 중 한 명이 만 55세 이상
  • 부부 중 한 명이 대한민국 국민
  • 부부 기준 공시 가격 등이 9억 원 이하 주택 소유자
  • 다주택자라도 합산 가격이 공시 가격 등이 9억 원 이하면 가능
  • 공시 가격 등이 9억 원 초과 2 주택자는 3년 이내 1 주택을 팔면 가능

위 다섯 가지 항목이 한국주택금융공사에서 말하는 가입조건입니다. 부부 중 한 명이 만 55세 이상이며 외국인 단독 및 부부 모두 외국인인 경우는 가입이 불가합니다. 여기서 부부 기준 공시 가격 등이 9억 원 이하라고 했지만 9억 원이 초과해도 가입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9억 원이 넘는다고 연금 혜택이 커지는 것은 아니고 9억 원이라고 계산을 해서 그에 맞는 연금 혜택을 받습니다.

주택은 반드시 부부 중 한 명이라도 실거를 하고 있어야 하며 해당 주택을 전세 또는 월세로 주는 경우 가입이 불가합니다. 단, 부부 중 한 명이 거주하며 주택의 일부를 보증금이 없는 월세로 주고 있는 경우라면 가입이 가능하며 신탁 방식의 주택연금의 경우 보증금에 해당하는 금액을 공사가 지정하는 계좌로 입금한다면 가입이 가능합니다.

주택연금 가입 시 나에게 더 유리한 지급 방식을 선택하게 되는데 위 주택연금 가입조건을 모두 만족한다고 해도 주택의 유형에 따라 내가 선택할 수 없는 지급 방식이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아래 표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지급방식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글 하단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대상주택에-따른-주택유형표
주택 유형에 따른 지급방식

주택연금 자격요건을 충족했다면 신청을 하게 되는데 간단한 절차를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신청인이 공사를 방문하여 보증상담을 받고 보증 신청을 합니다. 그리고 공사에서 신청인의 자격요건, 담보주택의 가격 평가 등을 심사하고 만약 가입조건을 충족한다면 공사는 금융기관에 보증서를 발급하고 신청인을 주택연금을 지급받게 됩니다.

 

 

 

2. 주택연금 수령액 계산

연금 가입에 있어 가장 관심이 가는 부분이 아닐까 싶습니다. 내가 주택을 담보로 다달이 얼마를 받을 수 있을지 정확히 계산하는 것은 노후 계획을 하는 데 있어 중요한 일입니다. 주택연금 수령액은 현재 신청인의 나이와 연소자의 나이, 주택 가격, 지급 방식의 종류에 따라서 달라지기 때문에 조건별로 표를 보며 설명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나의 예상 연금 조회하는 방법도 소개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종신지급방식

종신지급방식-일반주택-연금표
종신지급방식 일반주택

일반 주택을 소유하고 있을 때 주택연금의 지급방식을 종신지급방식으로 선택한다면 수령액은 위 표와 같습니다. 예를 들어 부부 중 연소자가 70세이며 3억 원의 주택을 소유한다면 매달 92만 1천 원을 수령하게 됩니다. 

 

종신지급방식-노인복지주택-연금표
종신지급방식 노인복지주택

역시 부부 중 연소자를 기준으로 70세이며 3억원의 노인복지주택을 소유하고 있다면 매달 79만 9천 원의 주택연금을 수령하게 됩니다.

 

종신지급방식-오피스텔-연금표
종신지급방식 오피스텔

부부 중 연소자가 70세이며 오피스텔을 소유하고 있다면 매달 72만 8천 원을 수령하게 됩니다.

 

 

 

확정기간 혼합방식

확정기간혼합-일반주택-연금표
확정기간 혼합방식 일반주택
확정기간혼합-오피스텔-연금표
확정기간 혼합방식 오피스텔

70세 부부가 3억원짜리 주택을 확정기간 혼합방식으로 10년간 수령한다면 매달 159만 1천 원의 수령액을 받게 되고 이는 종신지급방식보다 약 66만 원 많은 금액입니다. 지급 기간을 선택할 수 있으며 지급 기간이 길어질수록 매달 수령액은 줄어들게 됩니다. 같은 조건인 오피스텔은 125만 6천원의 금액을 수령하게 됩니다.

 

 

대출상환방식

대출상환-일반주택-연금표
대출상환방식 일반주택
대출상환-오피스텔-연금표
대출상환방식 오피스텔

대출 상환 방식은 대출금을 갚기 위해 인출을 해야 하기 때문에 인출 금액도 함께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부부 중 연소자가 70세이고 주택 가격이 3억 원이라면 인출한도는 1억 4천7백만 원이고 이 금액을 모두 인출했을 경우 매달 9만 원을 수령하게 됩니다. 같은 조건으로 주택 유형이 오피스텔이라면 인출한도는 1억 1천6백만 원이고 모두 인출했을 때, 매달 7만 원을 수령하게 됩니다.

 

 

우대 지급 방식

우대지금-일반주택-연금표
우대지급방식 일반주택
우대지급-오피스텔-연금표
우대지급방식 오피스텔

우대지급방식은 다른 방식과는 조금 다른 조건이 필요합니다. 조건을 간단히 말씀드리면 주택 소유자 또는 배우자가 기초연금 수급자이고 부부기준 1 주택 가격이 1.5억 미만이어야 합니다. 위 조건을 만족한다면 종신 방식보다 월지급금을 최대 20% 우대하여 받을 수 있는데, 부부 중 연소자가 70세이고 일반 주택 가격이 1억 원이라면 매달 34만 원의 주택연금을 받게 됩니다. 같은 조건의 오피스텔은 28만 원의 주택연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3. 예산연금 조회하기

 

위 표를 기준으로 내가 주택연금을 어느 정도 받을 수 있는지 예상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주택 가격이 위 표처럼 1억, 3억, 5억으로 떨어지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조금 더 정확히 예상하기 위한 방법도 있습니다. 바로 한국주택금융공사의 예상 연금 조회를 하는 방법입니다. 아래 설명을 차근차근 따라 해 보시기 바랍니다

.

한국주택금융공사 검색
한국주택금융공사 검색

1. 인터넷 검색창에 '한국주택금융공사'를 검색합니다.

 

조회하기-클릭
예상연금 조회 클릭

2. 한국주택금융공사 홈페이지에서 주택연금 - 예상 연금 조회 순으로 클릭해줍니다.

 

정보입력1
정보 입력
정보입력2
조회하기 클릭

3. 생년월일과 주택구분 등 알맞은 내용을 기입합니다. 이때 주택 가격을 기입하는 란이 있는데 한국 부동산원 시세가 있는 경우 한국부동산원 시세는 우선 적용합니다. 만약 시세가 없다면 KB시세를 입력하면 됩니다. (부동산 시세 알아보는 방법은 글 하단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kb 부동산 시세 조회 방법. 3분만에 시세 알아보기 끝!

우리는 주택을 거래할 때 시세를 알아보고 적정 가격을 선택해 구입을 하게 됩니다. 또한 주택 계약을 위해 은행 대출을 받을 때에도 은행은 집의 가격을 알아보고 그에 맞는 대출을 실행해 줍

woot.tistory.com

 

 

주택연금 수령액 계산과 지급방식 알아보기. 지급방식에 따라 수십만원 차이가?

지급방식에 따라 월 지급금이 수십 만원이 차이가 납니다. 지급방식이 어떤 종류가 있고 내 주택에서 선택할 수 있는 지급방식은 무엇인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지급방식 주택연금은 크게

pimpin.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