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정보

거리두기를 위한 직계가족 범위와 뜻과 방계혈족에 대한 정리

by 지식숲 2021. 10. 2.

사회적 거리두기로 인해 직계가족의 범위에 대한 궁금증이 많이 생겼습니다. 일상생활을 하며 직계가족이라는 단어를 많이 들어봤지만 정확한 뜻과 범위에 대해 알고 있는 사람이 많이 없습니다. 정확한 뜻과 범위를 쉽게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직계가족의 뜻과 범위

직계-존속과-비속-관계도
가족관계도

직계라는 말은 가족관계에 있어 수직관계에 놓여있는 가족을 말합니다. 즉, 나를 기준으로 위나 아래라는 이야기로 형제와 같이 옆으로 퍼지는 관계가 아닙니다. 수직 관계인 나의 자녀나 부모님이 직계가족이라고 할 수 있지요. 이때 나의 윗사람이라면 직계존속, 나의 아랫사람이면 직계비속이라고 하고 이 둘을 통틀어 직계가족이나 직계혈족이라고 이야기합니다.

직계존속은 한자로 直系尊屬, 여기서 세 번째 글자인 '존'자는 높다는 뜻을 가지고 있고, 직계비속은 直系卑屬으로 '비'자는 낮다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직계존속은 수직관계에서 나의 윗사람들이고 직계비속은 아랫사람들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때 사위나 며느리는 직계가족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간단히 정리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직계존속 : 아버지, 어머니, 할머니, 할아버지 등

직계비속 : 아들, 딸, 손자, 손녀 등

 

 

사회적 거리두기가 강화되며 모임을 할 수 있는 가족의 범위가 직계가족으로 설정되어 이 범위에 대해 정확히 알아두시기 바랍니다. 하지만 거리두기에 대한 직계가족은 한 집에 거주하는 가족으로 한정되어 가족끼리 식사를 하러 가실 땐 가족관계 증명서보다 주민등록등본을 가져가시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직계가족이라도 두 집에 산다면 모임이 불가합니다. 

 

2. 방계혈족이란

그럼 나의 형제, 자매들은 어떻게 이야기할 수 있을까요? 수직적 관계인 직계가족과 다르게 수평적 관계를 나타내는 단어가 바로 방계혈족입니다. 방계혈족은 직계가족의 형제, 자매도 포함합니다. 따라서 조카와 큰아버지, 고모, 이모, 외삼촌 등도 방계혈족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직계가족과 방계 혈족에 관한 뜻과 범위를 정확하게 알고 있으면 추후 아파트 청약이나 가족 우대사항에서 내가 해당이 되는지 알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스튜어디스의 가족 우대사항은 직계가족에 큰 혜택을 주는 것이 대부분입니다. 그렇다면 부모와 자녀가 큰 혜택을 받을 수 있겠죠? 나의 형제, 자매가 스튜어디스를 한다면 조금 아쉬울 것 같네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