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정보

변비 직빵 해결법과 진단 및 약 추천

by 지식숲 2021. 4. 4.

변비를-탈출한-사람
쾌변한 사람

 

변을 잘 보는 것도 복이라면 복이지 않을까요? 변비에 걸리면 복부 팽만, 식욕 부진, 소화 불량 등 여러 가지 증상을 겪게 됩니다. 또한 변을 볼 때 과도하게 힘을 주게 되고 변이 굳어 항문에 출혈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이런 일이 반복된다면 치질로 연결될 수도 있습니다.

 

 

단순히 변을 하루, 이틀 안 봤다고 해서 변비는 아닙니다. 그럼 변비는 정확히 어떻게 진단을 내릴 수 있을

까요? 변비의 진단과 해결법, 약을 추천드리겠습니다.

 

더보기 - 치질 자가 치료법과 증상

 

진단

대부분의 변비는 불규칙적인 배변활동이 원인이 됩니다. 대장에 변이 쌓이면 변의를 느끼게 되는데 이때 변을 보지 않는 일이 반복된다면 우리는 변의를 느끼지 못하게 됩니다. 그럼 원활히 배변활동을 할 수 없고 변비가 생기는 것입니다. 

 

 

 

 또는 특별한 이유가 없이 변비가 생기는 경우도 많은데 이런 경우는 특발성 변비라고 합니다. 대장은 연동운동을 합니다. 연동운동이란 대장이 꿈틀꿈틀 거리며 음식물을 소화하며 밀어내는 것입니다. 하지만 대장이 연동운동을 적절히 하지 않은 때 변비가 생깁니다.

 

똥을 하루 이틀 싸지 않아도 변비의 증상이 나타나지 않으면 변비라고 할 수 없습니다. 변비는 복부 팽만감과 잔변감, 딱딱하게 굳은 변, 항문 출혈 등의 증상이 있어야 변비라고 합니다. 성인은 하루에 한 번이나 이틀에 세 번 정도 변을 보는 것이 정상인데 이렇게 배변활동을 하지 않으면 위에 나열된 증상이 나타날 확률이 높아 변비인지 확인해 보셔야 합니다.

 

 

 

 

해결법

위 글에서 변비의 원인을 파악하셨으면 변비를 해결할 방법은 어느정도 예상할 수 있을 것입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원활한 배변활동을 하기 위해 습관을 고치는 것입니다. 물을 하루에 2L 정도 마시고 변의가 생기면 바로 변을 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밖에서 화장실을 가지 않는 분들이 계신데 변비를 고치기 위해선 어쩔 수 없습니다. 물티슈나 소독제를 가지고 다니시면서 바로 화장실을 가시는 게 중요합니다.

 

두 번째는 음식입니다. 제 지인들도 변비 직빵이라고 추천한 것인데 요구르트를 만들어서 드시는 것입니다. 서울우유 나 100% 한 통에 불가리스와 같은 요구르트 한 병을 섞고 집 안 따뜻한 곳에 하루에서 이틀 정도 두시면 꾸덕하게 변합니다. 이때 냉장고에 넣고 아침마다 물컵 한 잔 정도 덜어서 올리고당을 기호대로 넣고 드시면 변비를 직빵으로 해결할 수 있습니다. 달콤한 맛을 내기 위해 설탕 칼로리의 4분의 1인 올리고당을 넣는 것입니다. 이렇게 꾸준히 드시면 변비도 해결할 수 있고 피부도 좋아지는 것을 느끼실 수 있을 겁니다.

 

 

 

약 추천

  • 둘코락스 : 유명한 변비 약입니다. 최대 7일 동안 하루 3정씩 섭취가 가능한데 아침에 상쾌한 배변을 위해 취침시간 30분 전에 먹으면 밤에 부드럽게 작용하여 화장실을 갈 수 있습니다.
  • 장해환 : 귀리 식이섬유, 치커리 식이섬유, 사과 식이섬유, 차전자피, 다시마, 적하수오, 맥문동, 산사, 녹두, 프룬, 오미자, 당근, 결명자, 건강, 녹차, 정향, 작약 등 총 17가지의 배변 활동에 좋은 음식들이 들어가 있습니다. 읽어보시면서 익숙한 재료들이 많이 나오지 않았나요? 화학물 부형제도 무첨가 되어있고 배변활동뿐만 아니라 건강에도 좋습니다.
  • 펫다운 레이디 : 변비에 아주 효능이 좋습니다. 다이어트와 변비에 효과가 좋은 약입니다. 열대식물인 가르시니 껍질에서 추출해 만들었는데 복부, 피하 지방, 내장지방, 체지방량을 감소시키며 알로에의 전잎성분이 배변활동을 원활하게 만듭니다.

다만 변비약은 장기 복용하면 건강에 좋지 않고 내성이 생깁니다. 따라서 약을 장기 복용하셔야 한다면 병원에 가셔서 처방을 받으셔야 만 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