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정보

첫만남이용권 신청 방법과 혜택 안내

by 지식숲 2023. 11. 3.

저출산의 늪에 빠진 대한민국은 이를 해결하기 위해 많은 정책을 쏟아내고 있습니다. 첫만남 이용권도 그중 하나인데, 어떤 혜택이 있는지, 그리고 신청은 어떻게 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첫만남이용권

출산 장려 프로그램으로, 경제적인 문제로 출산을 미루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금전적 지원을 합니다.

지급대상

22년 1월 1일 이후 출생아로서 정상적으로 신고되어 주민등록번호를 부여받은 아동을 대상으로 합니다.

지원 내용 및 방식

출생아당 200만 원의 바우처를 지급합니다. 쌍둥이라면 400만 원을 받는 것입니다. 방식은 바우처 신청 시 등록한 한 개의 카드사에서 국민행복카드를 발급받습니다. 200만 원어치 포인트가 이 카드에 들어가는데 출산, 육아, 복지, 생활 관련 업종에서 현금처럼 사용이 가능합니다. 만약, 공동생활가정이나 육아시설에 위탁되어 있는 아동이라면 현금으로 지급이 됩니다.

사용기한

아동 출생일로부터 1년 내 모두 사용해야 합니다. 만약 사용하지 못했다면 자동 소멸됩니다.

사용 범위

유흥, 사행, 마사지, 위생업종, 레저, 성인용품 등을 제외한 나머지 모든 곳에서 사용이 가능합니다. 출산 가정의 경제적 부담 경감 목적으로 지원하는 것이기 때문에 사용 범위가 넓습니다.

신청방법

해당 지역의 행복복지센터에 방문 신청을 하거나 복지로 홈페이지(https://www.bokjiro.go.kr) 또는 정부24(https://www.gov.kr)에서 온라인으로 신청할 수 있습니다. 온라인 신청 방법을 아래 간단하게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복지로 : 로그인 - 서비스 신청 - 복지서비스 신청 - 복지급여 신청 - 임신출산 - 첫만남이용권
  • 정부24 : 로그인 - 민원서비스 - 원스톱 서비스 - 생애주기별 서비스 - 신청하기

두 가지 방법 모두 첫만남이용권을 신청할 수 있는데 정부24에서 신청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정부24에서 신청을 한다면 출산 관련 서비스 통합처리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통합처리 신청을 한다면 양육수당, 해산급여, 여성장애인 출산비용 지원, 공공요금 경감, 지자체 출산지원 서비스, 아동수당, 저소득층 기저귀, 조제분유 지원, 첫만남이용권, 부모급여, KTX 다자녀 행복 할인, SRT 다자녀 가족할인을 모두 한 번에 관리,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구비서류

방문 신청 시 구비서류가 필요합니다.

  • 사회보장급여 신청서 또는 출산서비스 통합처리신청서
  • 국민행복카드 상담전화를 위한 개인정보 제공동의서
  • 신분증

그 외 다른 지원

첫만남이용권 외 임신이나 출산을 했을 때 받을 수 있는 혜택을 다양합니다. 중앙부처에서 지원하는 것도 있고, 지자체에서 지원하는 것도 있습니다. 그럼 어디서 그런 지원을 알아볼 수 있을까요? 인터넷 검색을 통해 블로그를 살펴보는 것도 좋지만 복지로에 모든 지원이 정리되어 있고 카테고리 별로 검색을 할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직접 복지로로 가서 지원 내용을 확인해 보시는 것이 가장 빠르고 정확합니다.

복지로 서비스 목록 보기

댓글